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개념과 다운로드
본문 바로가기
오즈 디자인 나눔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개념과 다운로드

by 디자이너 오즈 2022. 8. 26.
반응형

일상에서 간단한 컨텐츠를 만들 때부터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무조건 확인해야 하는 것이 저작권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폰트 또는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저작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상업용 무료폰트 개념을 알아보고 폰트도 추천해드릴게요.

 

목차

     

     

    1. 무료 폰트 vs 상업용 무료 폰트

    많은 분들이 무료폰트를 상업적으로도 이용해도 되는 줄 알고 계시는데요.

    '상업용'이 붙어 있지 않은 그냥 '무료폰트'는 개인적으로 쓸 수 있는 폰트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수익을 내지 않고 개인적으로 작성하는 문서, 이미지 제작 등에 쓸 수 있는거죠.

    하지만 수익을 내는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등에 이용할 경우 저작권 위배에 해당합니다.

     

    반면 상업용 무료폰트는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 쓰이는 포스터, 웹, 유튜브, 출판, 로고제작이 가능하며,

    회사 및 개인이 자체적으로 수익을 내는 곳에 쓰이는 제작물을 만들 때,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제작물을 만들 때 모두 사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상업용 무료폰트일지라도, 라이센스 허용범위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2. 폰트 라이센스 허용범위 알아보기

    상업용 무료폰트를 이용할 땐, 각 라이센스 허용범위를 확인해야합니다.

    로고에 이용해도 되지만 제품 패키징에는 허용이 안되는 등 이용가능한 범위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라이센스 용어들을 확인하셔서 허용범위 내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알맞습니다.

    폰트 라이센스 허용범위 용어

     1. 포장지 : 말그대로 상품의 포장에 쓰이는 포장지, 패키지 등에 사용되는 제작물에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가 여부입니다.

     2. 임베딩 : embedding은 웹사이트, 서버 등에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여부를 뜻합니다.

    프로그램, 사이트, e-book 내에서 폰트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임베딩 허용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겠죠.

     3. BI : BI는 brand identity로 제품의 로고에 이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4. CI : CI는 corporate identity로 기업 로고에 이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뜻합니다.

    따라서 BI, CI 사용이 가능하다면 브랜드명, 제품명, 회사명, 로고, 슬로건, 마크 등에 이용가능합니다.

    기업의 통일성 있는 폰트를 선택할 때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5. OFL : open font license로 파일을 수정, 복제, 배포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각 허용범위를 확인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디자이너 오즈가 확인한, 상업적 무료 이용가능한 폰트들을 추천드리겠습니다.

     

    3. 상업용 무료폰트 추천 및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